초인로크 - 이 우주에 사랑을 취미のComic

초인로크 - 이 우주에 사랑을

일본 / 超人ロック この宇宙に愛を

SF

히지리 유키(聖悠紀) 저

COMIC MAGAZINE

1968년 작화 ~ 1978년 4월 

SG기획 발행

일반판 전 1권

출판사 SG그룹(作画グループ)


스토리-감동 30 : 14

스토리-웃음 20 : 10

스토리-특색 10 : 9

작화-캐릭터 20 : 13

연출 10 : 6

Extra 10 : 6

58 Point = 

초인 로크 작품들 중에서 이색적인 소재로 전개되는 작품입니다.

초능력과 전쟁과 같은 흥미위주의 전개보다 주인공이 가질 수 있는 애정을 기반을 한, 물론 광범위한 애정이이지만 그것을 보여준 작품입니다.

앞으로도 로크가 보여준 그리고 전개해 나간 작품성향이 그대로 전개되는 작품으로 주인공이 줄줄이 보여준 감동적인 우주애(宇宙愛)를 보여줍니다. 로크를 좋아하는 상황에서 보게 된 작품이지만 그 바탕이되는 작품이라는 인상을 받은 작품이었습니다. 물론 액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좋아하는 시리즈이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워낙 초기때 만들어진 작품이라서 책자로서의 가치는 좀 떨어진다고 하겠습니다.

팬으로서 초기 이야기를 알고 싶을 때 보게되는 작품이라고 하겠지요. - 1996


본래는 1968년에 스토리 동인지로서 발표를 했고 이것이 나중에 초인로크 시리즈의 인기와 동반해서 첫 출판된 작화그룹 시리즈 중 하나로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저도 실제 70년대 일본 동인지에 대한 정보나 이해도 이 작품을 좋아한 상태로 일본에 갔기 때문에 쉽게 얻을 수 있었다고 하겠지요. 오히려 조금 마니악한 장르에 들어가는 로크 이야기를 알고 좋아한다는 것 때문에 이후에도 꾸준히 이런저런 취미인연을 만들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SF설정이나 70년대 일본 남성 취미인들의 선호도를 공부할 수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뭐 이런저런 꼬임에 빠져서 동인모임에 다녀보기도 했지만 확실히 남성지향, 그리고 떠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의 분위기는 그리려는 사람들의 분위기와도 또 다른 것 중 하나가 아니었나 합니다.

스타일은 상당히 서정적인 구성이면서 스페이스 오페라, 우주드라마가 가지는 여러가지 환상을 잘 보여주었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성별전환 같은 개성적인 재미를 보면서 이런 상상력의 바탕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알게됩니다. 사실 89년에는 나름 창작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설정이라는 것에 대한 여러가지 기준을 만들어나가면서 이런저런 스토리 배경을 만들어갈때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주 이야기는 불로불사의 주인공이라는 형태에서 가장 먼저 떠올랐던 존재였으니까요.

다만 저는 판타지를 좋아하는 성향에서 조금 다른 구성이 나갔고 그런 설정과정에서 SF와 연결되는 과정을 만들어가게 되었지요.

이 작품은 나중에 알게되어서 다시 찾아보게 되고 이후에 구입을 하면서 재미있는 70년대식 설정을 보면서 즐거웠다고 하겠습니다. 초기 순정만화 풍 동인만화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나름 또다른 추세였다고 하겠습니다. 데즈카식 만화체에서 예쁜 캐릭터에 대한 여러가지 표현 중 하나로 정착된 소녀만화 기준을 따라할 수 있게된 것들을 보면 참 여러가지 영향력이었다는 거슬 다시 실감하지요.

꿈을 가진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도 진행되는 그 매력은 나름 상상하고픈 기준이었다고 하겠습니다. - 2007


덧글

  • 잠본이 2013/06/21 17:52 #

    믿었던 님버스에게 배신당하여 가슴이 찢어지는 니나가 불쌍했던 만화죠. (리메이크판 '오메가'에서 같은 지경에 빠지는 헬가는 야마토라도 만나지만 여긴 그런거 없고 그냥 솔로로 끝나시니 OTL)
  • 만보 2013/06/22 14:43 #

    로크의 시대는 결국 암흑의 SF들이 예견한 인류 어벙벙 설과 함께 꾸준히 이어나가는 발전된 세상이라는 것인데 결국 종교도 아니고 자본도 아닌 인간들의 개척사가 과학으로 증명된 미래개발에만 치중하는 세상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초능력에 대한 증명과 연결성은 아마도 따로 나가겠지만 결국 이 세상은 선택권이 없는 사악함으로 인해 꾸준히 일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정의와 악이라는 것보다는 군대에 대한 통제성향을 강하게 보여주는 것도 묘하게 재미있고요.
    뭐 사랑이야기는 나중에 '초인 로크의 비밀 ~ 그 연애사~' 같은 것이 따로 나와줘야 겠지만요.
  • 존다리안 2013/06/21 18:15 #

    로크는 지금 봐도 참으로 매력적인 캐릭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굉장한 미형캐릭터인데다 성전환도 되고 최고급의 초능력자임에도 늘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 휘둘리기도 하는 운명의 소유자.... 꽤 멋진 캐릭터 아닌가요?
  • 만보 2013/06/22 14:44 #

    게다가 손오공의 슈퍼사이야인 1-2-3 처럼 단계별 페이스까지 있으니 나름 영원을 내달리는 능력자라고 하겠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