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태그검색을 버리다? 취미の딩가잡담

네이버 블로그가 나에게 파워블로그 를 수여했다고 해서 아부하는 글은 아니지만 



이것은 잘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워낙 마이너한 소리만 해대는 저라서 일반적으로는 저런 형태에서 득과 실이 없는 저이지만 어떤 형태로건 검색에 더 잘걸리기 위한 낚시질용 태그 삽입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저도 요전에 '고수 온라인' 게임 이야기하면서 써둔 홍보모델 이름을 태그에 넣어두었다가 갑자기 검색유입으로 마구마구 들어오는 꼴을 보고 놀랐지요. 운이 나쁘게(?) 포스트 쓴지 하루만에 다른 곳에서 그 배우 이름으로 검색순위가 요통을 쳤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야 블로그 조금 오래했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많은 것을 잘 모르고 그냥 천천히 하는 것만 하는 스타일이라서 태그검색 낚시질과는 상관이 없다고 해도 주변이나 후배,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무언가를 이루기 위한 부분들, 더불어 검색을 통해서 홍보를 요구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블로그 태그는 정말로 계륵과 같은 존재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실제 전혀 상관이 없는 형태로 태그를 만들어서 사람들을 당기는 것들도 네이버가 제일 많이 걸립니다. 구글 등에서 검색해보면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와서 품질적인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완전히 다르다고 하겠지요.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 이렇게 태그검색 서비스를 제외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하겠지요.

실제 블로그가 정보와 개인의 의사소통에 유용한 구조를 가지려고 한다면 쓸데없는 부분들은 필요하다는 면이 있다고 해도 결국 조심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런 현상은 순환구조상 좋은 의미를 가지고 시작한 부분이지만 그것을 악용하는 존재들이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소수라고 해도 의도적인 악의성 광고꾼들의 행태는 확실히 앞으로 네이버를 비롯한 여러 포털 시스템이 가지고 나가야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덧글

  • WeissBlut 2012/02/09 20:56 #

    원래 태그가 원하는 주제의 글을 쉽게 찾기 위한 시스템이란걸 생각하면 태그검색 삭제는 찬성하기 힘드네요; 태그낚시 때문이라지만 ㅇ>-<
  • 만보 2012/02/09 21:44 #

    그나마 이글루스는 평온한 편이라서 웃고 넘어갈 수 있지만 네이버인 경우 검색품질의 50% 정도를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태그검색만 보고 가면 전혀 엉뚱한 포스트랑 만나게 된다는 것이지요.

    속칭, '나루토 최신만화 다운'이라는 태그로 애들을 불러서 가보면 성인광고라던지 엉뚱한 소리를 해서 이쪽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갑니다 등으로 연결해서 광고클릭으로 유도를 하는 경우지요. 유익한 프로그램 제목을 적어놓고 다운 받으면 사실은 카지노 사이트 연결 링크가 나온다 던가 하는 부분들입니다.

    그냥 낚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검색 확률과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근래에 들어서 보면 네이버 메인 검색도 많이 낚시에 걸리면서 검색 결과가 나쁘다는 인식을 받게되는 것도 그런 원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더욱, 상업적인 블로그 운영이라는 것을 가르쳐준다는 핑계로 마구잡이식 유행언어 넣는 꼴도 볼 수 있게 되면서 더욱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 unHDguy 2012/02/09 21:32 #

    태그낚시는 .; 글내용에도 낙시가 있는데.;;
  • 만보 2012/02/09 21:46 #

    포스트 본문부터 시작을 해서 여러가지 낚시의 기술이라는 '농'으로서 볼 수 있는 면도 있겠지만 의도하지 않은 검색결과를 만나게 되는 것이나 그런 것으로 인한 시간소비 등을 생각하면 참 거시기 하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 몽몽이 2012/02/09 22:16 #

    태그 검색을 악용한 광고질이 워낙 보편화되어서 없애는 것 같음.
    흠... 이건 검색의 입장에서 매우 안습데쓰 상황인데... 네이버 잘못은 아니지만 여하튼 ㅠㅠ
    구글이 잘 나가는 것에 비하면 엄청난 퇴보로 보이는군화
  • 만보 2012/02/10 12:33 #

    포털 사이트에게 있어서 검색구분과 연구, 결과물에 대한 집착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태그 자체에는 죄도 없고, 시스템도 완전히 좋은 구성물인데 결과는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 그리고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구성이라는 생각을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요새는 거의 구글검색을 주로 하고 / 일본 검색은 야후를 별도로 / 한국 전용 검색은 어쩔 수 없이 네이버 등을 사용하지만 이래저래 사람들 고생시키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나인테일 2012/02/10 01:01 #

    인기 태그란 것도 요즘 유행하는 몇 개 보여주려고 있는거지 태그를 검색하는 사람은 없죠..(....)
  • 만보 2012/02/10 12:35 #

    사용자가 태그를 검색한다는 것이 아니라 포털에서 사용되는 검색, 검출 시스템 알고리즘에 태그를 우선시 하던 부분을 뺀다는 이야기지요.

    사용자는 태그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유행한다고 생각되는, 궁금한 단어를 입력해서 찾게되는데
    그것을 알고 사전에 태그를 본문 포스트와 상관이 없는 유행어, 인기단어를 넣어서 만드는 흥행방법이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광고꾼,
    홍보를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악용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문제였다고 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