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호 특촬 초 병기 화보 취미のBook

토호 특촬 초 병기 화보

일본 / 東宝 特撮 超兵器画報 

특활영화 가이드 북

월간 모델 그라픽스 편집

다이니폰카이가(大日本絵画) 발행

19933월 발매

130P / 2,800(소비세 별도)

추천 65 Point


막강한 특수 촬영용 실사 작품들을 내놓았던 영화제작사 토호(東宝)에서 특수촬영 작품에 쓰였던 상상 속 무기들 모아둔 화보집입니다. 당시 아이들을 꿈꾸게 만들었던 상상력과 희망을 키워준 초 병기들 성능과 설정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괴수들에게 그 효과가 얼마나 확실했는지는 나중 문제입니다(^^).

필요에 의한 사람들에게는 평가가치 별 다섯 이상이라고 해도 그것을 다 평하기 모자를 정도일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 책자는 아직 구할 수 있는 곳이 남아있는 편입니다. 그렇게 구입이 어려운 책도 아니기 때문에 취미로운 흥미를 가지신 분이라면 한번 도전해보아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일본 괴수영화를 중심으로 한 특수촬영 영화가 주는 매력을 아는 사람들은 그 작품 구성에서 큰 역할을 하게되는 이러한 아이템들의 역사를 알고 싶어한다고 하겠지요. 저는 단순한 재미로 책을 구입했다가 그 심오함에 감동을 했습니다. ‘확실히 아날로그한 시대 사람들의 노력이란 이렇게 밝혀지기 전에는 정확히 알 수 없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은 디지털 세계로 변화 해가지만 아직도 아날로그인 자신을 느낄 수 있는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내용 태반이 흑백이지만 이러한 점이 묘하게 감동의 격정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1968년작품 <괴수총진격>에 등장한 문라이트SY-3’의 모습을 보면서 저는 흥분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1996


 

여기에 역시 감동적이었던 1977년 작품 <혹성대전쟁>에 등장해서 살 떨리게 했던 대마선디자인에는 전율까지 일었지요. 그와 함께 1957년 작품 <지구방위군>에 등장했던 모게라미니추어 모델이 모터를 내장한 구동 모델이었다는 사실에 너무나도 놀라고 말았습니다. 사실 그 움직임을 보았을 때는 어디가 모터내장 모델? 이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요(^^).

그리고 여러 가지 설정중에서 압권이라고 말하고 싶은 1974년 작품<고지라 대 메카 고지라>에 등장한 메카 고지라(Type1)1975년작<메카 고지라의 역습>에 등장한 메카고지라(Type2)가 시대를 넘어서 등장한 에로틱한 변화과정을 발견하고 내심 헤헤~하는 웃음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보너스처럼 수록되어 있던 1989년 당시 초 화제를 불렀던 작품 <건헤드> 자료 사진을 보고, 그 과거 모습을 보면서 커서도 잃지 않은 소년의 꿈과 마음을 전달하는 모습에 부러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것이니 말입니다.

다시 소년의 마음을 기억시키고 싶은 분들이라면 보는 것을 웃음과 함께 권해보는 책입니다.

그러면서 특수촬영 캐릭터의 사진이나 캐릭터 화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주연급이 아닌 서브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정돈한 책자라는 것을 만나 볼 수 있는 것은 나름 부러운 일입니다. - 2002